오늘 배운 것

24-05-10 Spring 과제 시작

무무11 2024. 5. 10. 20:54

오늘부터는 스프링 전체 과정 복습을 시작하면서 주어진 과제도 조금씩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처음부터 하나하나 보다보니 잘 모르고 넘어간 부분이 생각보다 많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오늘 하루동안 많은 것을 알게된 것 같아 좋았다.

 

주어진 과제는 많은 것을 해보지는 못했다. 먼저 어떻게 프로젝트를 설계해야하는지를 찾아보다보니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흘렀다.

 

일단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을 그리는 방법, API 명세서를 작성하는 방법, ERD 그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과제인 ToDo앱을 만들기 위해 위 3개를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여기에 그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본다.

 

1. 과제 시작하기

1-1.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이란 시스템에서 사용자에게 제공해야하는 기능이나 서비스를 명세한 다이어그램으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상호작용에 집중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수행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과제에서 주어진 ToDo 앱은 사실 할 일을 등록하고, 조회하고, 삭제하고, 업데이트 하는 것이 전부이기 때문에 막상 작성해보니 아주 단순한 다이어그램이 작성되었다. 일단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 구현해보고 더 익숙해지면 기능을 추가해보아야겠다.

 

 

1-2. API 명세서 작성

API 명세서도 한 번 작성해보았다.

 

간단하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은 없었다. 그렇지만 이름별로 조회해서 출력해야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좀 되긴 했었다.

 

아래가 작성해본 API 명세서이다.

 

 

 

1-3. ERD 작성

ERD 작성법은 사실 Spring을 본격적으로 학습하기 이전에 공부해보아서 어느정도 숙지하고 있던 부분이기는 했다. 

 

과제가 간단하다보니 엔티티 관계 다이어그램임에도 어떤 관계가 있는 다이어그램을 그리지는 못했다. 이후 과제에서는 실제 관계를 표현하여 ERD를 잘 그려볼 수 있을 것 같다.

 

 

2. 오늘 배운 것

- Spring Web Layer 작성, Controller와 DTO 작성하는 부분에 대해 다시 자세히 공부해보았다.

- 주어진 과제를 파악하고 API명세서와 ERD 작성하는 것을 해보았다.